ActiveTcl 설치
ActiveTcl 설치 과정은 매우 간단하며 직관적이다.
설치에 앞서 설치 위치를 정하고 설치 후에 Path을 지정해 줘야 나중에 MSYS의 bash shell에서 원활히 tclsh이나 wish를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두자.
우선 download site 에 가면 각 버젼별, OS 별 다운로드 table이 있다. 이 중에서 windows 버젼을 다운 받아 설치하면 되는데 각각 32-bit 버젼(x86) 과 64-bit 버젼(x64) 버젼이 있으므로 본인의 OS 사양에 맞게 골라서 다운로드 하여 설치한다.
설치 directory에 대하여는 본인 맘데로 정하면 되겠지만, 필자의 경우는 linux의 경우와 windows의 경우를 구분해서 directory 구조를 정하고 있다. 즉, RedHat 계열 (CentOS 계열) linux의 경우는 /usr/local/에 tool 들이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인 default 라고 할 수 있지만, windows의 경우는 directory 이름의 맨 앞 글자를 대문자로(물론 windows는 cmd 에서는 대소문자 구분을 못하지만) 하고 구분을 위하여 약간은 다른 path명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즉, usr 대신 Users, local 대신 Local이라는 directory 명을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windows 내에서 unix 계열 tool의 설치 위치는 X:\Users\Local\ 와 같은 식으로 path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진짜 linux 접속창과 가짜 linux 접속창을 구분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windows 머신인 줄로만 착각하고 원격 서버에 뭔가를 지우거나 복사를 한다면 어떤일이 벌어질까? 난감한 경우가 종종 생길 수도 있음을 직감할 수 있다. 암튼 설치 위치는 개인의 자유이니 알아서 정하면 될 것이고, 아무리 이상한 곳에 설치한다고 해도 동작에는 전혀 지장 없다.
설치가 다 되었으면, path를 지정해 주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시작버튼을 누르고 'computer' 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property' 라는 항목을 선택한다. (Control Pannel > System and Security > System 의 경로를 찾아간 것과 동일함) 여기서 좌측에 'advanced system settings'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system property' 창이 뜨게 된다.
이 창에서 'Advanced' 탭을 누르고 'Environment Variable' 창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난다.
Environment Variable dialog box에서 System variables 쪽에 있는 항목 중에서 path를 찾아내고 마우스로 선택한 다음 "Edit..." 버튼을 누른다. 이어서 pop up 되는 dialog 창에서 path 입력 부분의 맨 앞 부분으로 가서 (home key도 안먹으니, <- 키를 열라게 눌러서 맨 앞이 나올때까지 스크롤한다.) path를 추가 기입한다. 예를 들어 E:\Users\Local\Tcl\bin이 앞서 설치된 ActiveTcl의 bin directory path라고 한다면 path의 맨앞에 해당 path를 적어주고 방금 기입한 path 바로 뒤에 ; (세미콜론)을 반드시 기입한다. 다 했으면 'OK' 버튼 들을 눌러서 'System Properties' 창에서 빠져나오면 모든 path 설정이 끝난 것이고 ActiverTcl의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재부팅은 필요없다. (Windows 98을 사용하는 사람은 없겠지?)
[여담] 재부팅하면 예전 버젼의 Windows가 생각이 난다. 요즘 Windows 98를 사용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옛날에는 농담삼아 Windows 뒤에 오는 버젼 넘버가 설치 완료까지의 재부팅 횟수라고들 말하곤 했었다. Windows 98은 98 번을 재부팅해야 설치가 되고, windows 2000는 2000번, windows XP의 XP는 재부팅하다가 튀어나오는 X팔이라는 욕을 의미한다나? ㅎㅎ
ActiveTCL의 시험 구동
설치를 다 마쳤으므로 DOS Command 창에서 tclsh이나 wish를 치면 구동이 되어야 한다. 시작 버튼을 누르고 시작버튼 바로 위에 있는 검색창(Search Programs and Files)에 cmd 라고 type 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command 창이 뜰 것이다. command prompt에 tclsh이라고 type 한 후 아래 그림 처럼 % prompt가 나오면 설치가 제대로 된 것이다. % prompt에 exit이라고 type 하면 tclsh 에서 빠져나와 dos prompt를 돌려줄 것이다.
뭔가를 더 해보고 싶은 사람은 DOS prompt에 wish라고 치거나 tkcon 이라고 쳐보면 원가 재미있는 것이 뜨는 것을 알 수 있다. GUI 기반의 Tcl/Tk shell 창이 뜰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하여는 나중에 살펴보기로 하고 뭔가 뜨는가 확인만 한번 해보기 바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