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소개하고자 하는 tool chain의 구성은 windows 기반 이다 (정확히는 windows 7 64-bit 버젼 기반이라고 해야 하나? ㅎ). Linux 기반의 tool chain 구성은 해당 Linux package
provider의 문서자료나 안내 website를 뒤져보면 어렵지 않게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므로 해당 정보를 검색해보길 바란다. 아마 Linux의 경우는 거의 대부분의 tool들이 pacakge에 포함이 되어 있으므로 설치시 on으로 check만 해주면 모든 tool이 문제 없이 깔릴 것이라고 생각된다.
---------------------------------------------
Tcl/Tk coding을 위한 꼭 필요한(?) tool chain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해당 Tool의 다운로드 사이트는 툴 이름에 link 해 놓았다.
해당 Tool의 다운로드 사이트는 툴 이름에 link 해 놓았다.
Windows에서는 ActiveState 사의 ActiveTcl 배포판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 따라서, 의심할 필요도 없이 ActiveTcl 배포판을 다운받아 설치 하였다. 개인용은 공짜이고, 업계 표준을 리드하고 있다나 뭐라나.
MinGW
너무나도 유명한 Windows 용 gcc compiler 이다. 내가 짠 c code를 이 것으로 compile 하면 windows 환경에서 그냥 바로 아무것도 필요없이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cygwin하고는 또 다른 매력이 아닐 수 없다. cygwin에서 compile 한 것은 특정 dll이 같이 제공되어야 프로그램이 수행된다. Tcl/Tk와 c 는 서로 궁합이 잘 맞는 조합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주로 개발자들은 Tcl/Tk로 GUI를 구성하고 속도를 요하고 optimization이 필요한 부분은 c로 coding 하여 library를 만든다. Top down 방식의 개발에 아주 편리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고 부분적이긴 하지만 platform에 independent 한 개발 방식이라는 점도 매력이 아닐 수 없다.
MSYS
MinGW를 설치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 중에 하나가 MSYS이다. MSYS는 일종의 bash emulator라고 해야 할까? 암튼 windows 환경에서 그냥 linux 처럼 bash shell 환경에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tool 이다. 아직은 cygwin의 bash 보다는 완성도가 다소 떨어지는 면이 있지만, 왠만한 shell 명령들은 다 제공한다. vim 도 제공하여 linux 개발환경의 feel과 잇점을 맘껏 누릴 수 있다. cygwin의 경우는 MinGW 컴파일에 문제도 생길 수 있거니와 shell이 반응이 굼뜨다는 점, 설치 용량이 크다는 점 등이 아주 맘에 안드는 점인데, MSYS를 쓰면 빠르고 가볍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MSYS를 배포판을 따로 다운하여 설치하지말고 그냥 MinGW를 설치할 때 custom 설치로 지정하면 MSYS 설치 여부를 check 하는 버튼 들이 나온다. 그 버튼을 check 하고 MinGW를 설치하기 바란다. 왜? 배포판은 vim 버젼이 5.8x 이고 MinGW에 딸려들어오는 넘의 vim 버젼은 7.3x 이었고 이것은 쉽게 해결할 방법이 없었다. 설치할 때 upgrade 검색도 반드시 허용하여 설치 하는 것이 좋다.
Console 2
Console 이라는 툴은 말 그대로 console 이다. 즉, 우리가 Linux에서 terminal이라고도 하는 프로그램들인데 요즘 Linux 배포판에서 많이들 사용하는 것이 Gnome 기반의 gnome-terminal과 KDE 기반의 Konsole 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들과 비슷한 windows용 console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글을 쓰고 있는 현재 버젼이 2.0으로 올라간 beta 버젼을 release 했는데 기대 이상이라서 자주 사용하고 있다. Console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기준이 몇가지 있다. tab을 지원하여 한 windows에서 여러 terminal을 띄울 수 있는가? 단축키를 지원하는가? font 설정이나 default 설정이 용이한가? 등의 몇 가지 중요한 사양들을 고려할 때 Console2는 매우 바람직한 console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된다.
필자 컴에 설치된 Console 2의 GUI 모양새 |
---------------------------------------------
그 밖에 부가적인 tool들이 필요할 수도 있고 위와는 다른 tool들을 선호할 수도 있다. Tool 들은 개인의 입맛에 달린 것 들이다. 예를 들어, vim 보다 emacs를 선호하는 사람은 windows용 emacs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고, gvim을 추가로 설치하여 gvim을 editor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Tool chain의 구성은 자기 자신만의 style 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현업에서 실무를 하는 경우라면 tool chain의 구성이 자신의 입맛데로 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많겠지만, 암튼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만의 tool 노하우를 살려나가는 것도 개발업무의 효율을 크게 좌우한다. 좋은 Tool 선택과 효과적인 사용은 작업시간 소모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